병원 컨셉이 병원의 성과까지 좌우하는 이유
건물을 제대로 건축하기 위해서는, 처음 인테리어 컨셉을 잡는 기획 과정이 가장 중요한데요.
오늘은 우리집인테리어디자인에서 인테리어 기획을 맡아 공사를 총괄했던 대정요양병원 이야기를 들려드릴까 합니다.
대정요양병원은?
대한민국 최초 의료봉사단과 1612명의 기부로 설립된 환자 중심 병원입니다.
적정성평가 1등급 의료기관으로 사회공헌대상, 소통경영대상 등도 수상했어요.
기획 컨셉 1- 부모님도 자식도 안심할 수 있는 우리집 같은 병원
“엄마, 요양병원 가자”
이렇게 부모님께 말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이제 자식들에게 버림을 받는구나”
“요양병원에 들어가면 죽어야 나올 수 있어”
이렇게 생각하시기 쉽습니다.
대정요양병원은 80여명의 의료봉사단들과 1612명의 기부자들의 마음이 모여 설립 된 환자 중심 병원입니다.
이 병원은 시작을 준비하는 마음부터 남달랐던 것 같아요.
우리집인테리어디자인에 기획을 의뢰해 주신 의료진들과 컨셉을 토론하는 과정에서
“의료봉사를 하고 다음에 가 보면 아무도 돌봐주지 않아 홀로 돌아가시는 노인분들이 너무 많았어요. 그게 너무 가슴이 아팠죠”
“어떤 할머니는 당뇨로 눈이 안 보이셨는데 옆에서 아무도 돌보아 주시 않으면 혼자 물도 드시기 힘든 상황이었어요 “
이런 시골의 열악한 노인들의 환경을 개선해보고자 하는것이 대정요양병원의 출발이었으니까요.
함께 일해보니 병원 관계자분들은 ‘부모님을 진심으로 모실 마음’이 되어 있더라고요.
그 마음은 인테리어 기획 과정에 그대로 반영되었습니다.
부모님도 자식들도 안심할 최고의 병원을 만들자 !
그래서 더더욱 철저한 준비가 필요했어요.
환자분들이 병원에서 치료받으시는 동안, 내 집에 머무르는 편안함을 전달해 드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했어요.
저렴한 자재로 싸게 짓는 여타의 요양병원과 달리, 대정요양병원에는 최고급호텔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고급 자재로 인테리어 마감을 하기로 했습니다.
환자분들과 보호자분들이 병원의 첫인상에서부터 안심할 수 있도록!
이것이 가장 중요한 기획 의도였습니다.
그 덕분에 병원 로비에 들어서시는 분들은 “여기 요양병원 맞아?” 하는 반응을 보이곤 하십니다.
병원 입구에서 환자를 맞이하는 데스크는 높이를 낮춰 환자분들이 편히 앉아 상담을 할 수 있도록, 모든 공간을 환자 중심으로 배려해서 기획을 했습니다.
“너무 좋은 곳에 모시게 되어 돌아가는 발걸음이 가벼워요”
“이런 병원이 이런 시골에 있다는게 신기해요”
덕분에 보호자분들이 부모님을 모셔놓고 집으로 돌아가실 때, 대부분 이런 반응을 보여주십니다.
공간을 기획 한 사람이 의도한 바를 고객분들이 알아주시는 피드백을 전해들을 때면 너무 보람이 있죠.
기획 컨셉 2- 친환경 자재를 사용한 치유의 병원
병원 곳곳의 인테리어 소재도 최대한 친환경 자재들을 이용하도록 기획했습니다.
병원이 진정한 치유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한 것이죠
병동 복도에는 병실로 들어가기 전에 거실과 같은 ‘전실’을 마련해 두었는데요.
이 전실 덕분에 환자분들의 사생활이 보호되었습니다.
또 보호자분들이 오시면 이곳에서 집안의 거실처럼 아늑한 만남을 가질 수 있었어요.
병실의 냉장고도 빌트인으로 매입해 놓아서, 지저분한 병실 내부의 모습이 복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환자분들을 보호하는 간병인 분들이 편해야 한다”
병원장님은 이런 생각으로, 간병인분들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하여 침대나 침구를 마련해 주셨어요
입원하신 어르신들이 병원을 내 집처럼 편하게 만들어 드리기 위해 “병동 전체 마루를 원목마루로 시공”하기로 했습니다.
연세 드신 어르신들이 내 집처럼 느끼고 맨발로 다녀도 진짜 나무의 따뜻한 느낌이 들도록 해드리고 싶었죠
사실 병동 복도를 전체 원목으로 시공하는 것은 너무 큰 비용이 소요됩니다.
병원장님, 부원장님 모두 오랜 고민을 하셨지요.
하지만 내집과 같은 편안함에 바닥은 너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병동 전체를 최상의 원목마루로 시공을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병원 공기의 질을 높이기 위해 원목마루를 바닥에 접착하는 본드 또한 친환경 접착제를 사용했습니다.
병원 관계자분들의 과감한 선택은 큰 보상으로 다가왔지요.
비용을 들인 만큼 방문하시는 보호자분들의 반응이 너무 좋았으니까요.
기획 컨셉3- 햇살 드는 남향의 병실만, 북향 병실은 과감히 포기
병드신 어르신들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따뜻한 햇살!
대정요양병원의 기획단계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 한 것 중 하나는 병실의 채광이었어요.
아픈 어르신들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따듯한 햇살이기에 모든 병실을 남향으로 위치하도록 설계했어요.
북향의 입원실은 아예 포기를 했죠.
“병원에 많은 병실을 넣어야 이윤을 최대한 남길 수 있다”고 많은 분들이 조언을 했지만 소신 있는 병원 관계자분들은 과감히 모든 병실을 남향으로 배치하는 선택을 하셨습니다.
이 과감한 노력은 입소문을 타고, 전국에 알려져 지금은 줄을 서야만 들어올 수 있는 최고의 1등급 요양병원이 되었네요.
기획 컨셉 4- 지친 마음이 쉴 수 있는 정원이 있는 공간
병실 생활에 지친 어르신들에게 화창한 바람과 빛과 만날 수 있는 정원도 기획을 했습니다.
병원 1층 뒤뜰에는 햋빛정원을 만들고요.
2층에는 풀잎정원을 만들었습니다.
병원 2층과 연결된 공간입니다.
풀잎정원에서 풍경을 바라보면, 충남 논산의 계룡산이 360도로 탁 트여 보이는데요.
이곳을 방문하는 모든 분들에게 최고의 찬사를 받는 곳이랍니다.
인생의 마지막이 될 수도 있는 슬픈 요양 병원이 아니라, 최고의 대우를 받는 호텔 같은 병원!
어르신들이 죽어야 나갈 거라는 편견을 깨드리는 요양병원!
제2의 인생을 만들기 위한 치유의 희망을 키워나가는 병원!
병원 관계자분들의 멋진 소신과 아름다운 마인드 덕분에, 그런 병원을 기획하고 현실화할 수 있었는데요.
대정요양병원이 적정성평가 1등급 의료기관으로 사회공헌대상, 소통경영대상 등도 수상하게 된 것도 결코 우연은 아니라고 봅니다.
대정요양병원의 컨셉 기획을 진행하면선 느낀 점이 있다면요.
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진심” 이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