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병원 인테리어 환자도 의료진도 행복해지는 비결
요양병원 인테리어 환자도 의료진도 행복해지는 비결
by 병원 전문 인테리어 업체, 우리집인테리어디자인
안녕하세요.
우리집인테리어디자인입니다.
의료공간 전문웹진인 매거진HD에 우리집인테리어디자인에서 시공 총괄을 한 대정요양병원 스토리가 소개되었습니다.
매거진HD는 헬스케어를 중심으로 건축과 인테리어, 디자인의 다양한 분야를 다루는 의료공간 전문 웹진인데요.
매달 Special Column란에 헬스케어 공간 인테리어디자인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자연과의 접근성을 최대한 높여 지속가능한 건축물을 완성해 냈다는 것” 기사의 핵심인데요.
요양병원 인테리어를 할 때 참조하실 수 있도록, 기사에 소개된 핵심 포인트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자연의 색을 입힌 고급스러운 외장재
충남 논산에 위치한 대정요양병원이 건물 외벽 마감재를 선정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 것은, ‘10년이 지나도 1년 된 듯한 병원’이었습니다.
세월이 지나도 변함없는 소재를 선택하는 게 중요한 목표였는데요.
황토로 만든 적벽돌, 중국에서 직접 가져온 사비석, 무려 7년 동안 건조시킨 적삼목까지.
이 소재들을 조화롭게 배치해서 고급스러우면서도 따뜻한 건물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병원 인테리어를 할 때 외관 소재 선택에도 신경을 쓰면, 고급스러운 느낌을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친환경 자재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공간
병동 복도 바닥에는 원목마루를 깔고 친환경 접착제를 사용하는 등 친환경 자재를 사용했습니다.
어르신들이 집 같은 따듯함을 느낄 수 있도록 습식 온돌 바닥 보일러를 설치했고요.
지열을 이용한 히트펌프도 도입해서 난방비도 절약했답니다.
가드레일은 원목으로 직접 제작하고 친환경 페인트를 칠해서 환경호르몬을 최소화했어요.
친환경 자재를 사용하여 환자들에게 따듯함을 주는 동시에 에너지 효율성도 높여보세요.
집 같은 편안함, 대정요양병원의 자연 소재들
3. 로비에서 바라본 아름다운 경관
대정요양병원에서는 커다란 창문을 통해 자연 경관을 마음껏 감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로비에 들어서면 아이보리 톤과 우드의 조합, 고급스러운 자재 덕분에 마치 호텔에 온 것 같은 분위기를 느낄 수 있어요.
데스크 높이도 낮게 적용해서 어르신들을 배려하는 디자인을 했습니다.
도심 공간에 요양병원을 인테리어해야 한다면, 실내 조경을 활용해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4. 햇빛으로 공간도 밝히고 건강도 밝히고
면역력이 약한 어르신들을 위해 햇빛을 마음껏 끌어들이는 공간 설계를 적용했는데요.
무려 144개의 병상을 모두 남향으로 배치해서 햇빛이 가득 들어오게 했습니다.
단체활동 공간에도 커다란 전면창을 많이 설치해서 자연채광이 최대한 들어올 수 있게 했습니다.
5. 환자와 의료진의 마음마저 정화되는 정원
대정에서는 어르신들과 보호자들의 건강을 위해 산책하기 좋은 정원들도 구성했는데요.
햇빛정원은 로비랑 바로 연결되어 있어서 휠체어를 타고 산책하기 좋습니다.
면회 온 가족들과 산책하기에도 좋은 공간입니다.
2층에 있는 풀잎정원에서는 계룡산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어싱길은 맨발로 걷는 산책로인데, 여러 가지 식물들과 과일 나무들도 많아서 자연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어요.
메타세쿼이아 숲도 조성해서 삼림욕 효과도 톡톡히 누릴 수 있답니다.
도시에서 인테리어를 한다면, 옥상 정원이나 실내 정원 등 가능한 범위에서 작은 녹색 쉼터를 만들어봐도 좋을 거 같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담은 덕분에 환자뿐 아니라 보호자, 의료진, 직원들까지도 다 편안하고 행복한 공간이 됐고, 대정은 서울뿐 아니라 경기, 대전, 대구 등 전국에서 찾는 병원이 되었습니다.
요양병원 인테리어에 자연의 요소를 담는다면, 더 많은 환자와 보호자분들이 안심하고 맡기고 싶은 공간이 될 것입니다.
우리집인테리어디자인에서는 이러한 공간을 만든 전문성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능적 공간을 넘어선 치유의 공간을 만들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보이지 않는 곳까지 성의를 다합니다’
병원 & 상공간 인테리어 전문 업체, 우리집인테리어디자인
전화 상담 : 010-7900-3949
문의 남기기 : https://forms.gle/U7Vt7GUhCSzoyvmSA